2016학년도  

 


오산고 기숙사(청솔관) 운영규정 


오산고등학교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3
(http://www.o-san.hs.kr/)

오산고 기숙사(청솔관) 운영 규정

제정 2005. 06. 01
개정 2011. 02. 28
개정 2014. 03. 03
개정 2015. 10. 01
개정 2016. 01. 04


제1장 총칙

제1조 (명칭) 본교 기숙사의 명칭을 ‘청솔관’이라 칭한다.
제2조 (목적) 본 규정은 오산고등학교 기숙사의 운영 및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본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에게 면학의 편의를 제공하고 면학 분위기를 조성함으로써 학력향상에 기여하고 공동생활을 통해 질서 있고 예절 바른 오산인을 기르는데 있다.
제3조 (운영방침)
1. 본교의 교육 이념인 진리, 사랑, 봉사 정신에 입각하여 공동체 생활 속에서 서로 사랑하며
협동하는 생활로 사회와 국가에 공헌하는 건전한 시민이 되도록 한다.
2. 학력 증진에 전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자아실현의 토대를 마련한다.
3. 기숙 생활을 통하여 공동체간에 서로 배려하고 양보하는 정신을 함양하여 건전한 인성 함양의 기회가 되도록 한다.
4. 청솔관 4대 긍지
① 우리는 원대한 포부가 있다.
② 우리는 필승의 신념이 있다.
③ 우리는 따뜻한 사랑이 있다.
④ 우리는 상대방을 존중하는 아름다운 마음이 있다.
제4조 (위치) 청솔관은 경기도 오산시 청학로 43 오산고등학교내에 둔다.

제 2 장 조직

제5조 (운영위원회) 기숙사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심의하고 결정하기 위해 운영위원회를 구성한다.(이하 위원회라 칭한다)
① 위원장: 교장
② 부위원장(2명): 교감, 기숙사 학부모대표
③ 운영위원(11명): 교무기획부장, 평가분석부장, 행정실장, 사감2, 학부모대표 2명씩
제6조 (학부모운영위원의 자격)
① 학부모 대표는 기숙사생 학부모 총회에서 선출하며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 자녀의 퇴소 시에는 자격이 상실되며 새로 학부모회에서 선임하여 잔여기간 직무를 수행한다.
제7조 (입․퇴사 심사위원회) 기숙사생들의 입․퇴사 여부를 심사하기 위해 입․퇴사 심사위원회를 구성한다.
① 위원장: 교감
② 운영위원: 교무기획부장, 평가분석부장, 해당 학년부장, 사감2

제8조 (학생 자치위원회) 인권친화적 기숙사 문화를 조성하고 공동체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기숙사 생활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 자치위원회를 구성한다.
① 위원장: 기숙사 3학년장
② 운영위원: 기숙사 3학년 부학년장 및 1,2학년장 및 1,2학년 부학년장


제3장 위원회의 역할

제9조 (운영위원회) 기숙사 운영에 관한 제반 사항을 협의․결정한다.
① 기숙사 운영 규정, 시행 세칙, 기숙사 생활 수칙 등의 제․개정 및 폐지
② 기숙사비의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③ 기숙사 운영비 부담에 관한 사항
④ 기숙사 증․개축 및 시설변경에 관한 사항
⑤ 기숙사생 정원에 관한 사항
⑥ 사감 임명에 관한 사항
⑦ 학생 자치위원회의 의견 협의 및 결정
⑧그 밖의 기숙사 운영에 관한 사항
제10조 (입․퇴사 심사위원회) 기숙사학생의 입․퇴사에 관한 제반 사항을 협의․결정한다.
① 기숙사 입․퇴사에 관한 규정을 개정 및 폐지
② 학기 중 기숙사 입․퇴사에 관한 회의 후 결정
제11조 (위원회의 소집 및 의결) 위원회의 소집은 위원장이 필요할 경우 소집하며 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12조 (학생 자치위원회) 기숙사 규정이나 생활 수칙에 대한 불편 사항들을 학생들로부터 접수하여 학생자치위원회의 의견수렴을 거쳐 관리자에게 건의한다.


제4장 기숙사생의 선발 및 퇴사

제13조 (기숙사 희망신청서 제출) 기숙사에 입사를 희망하는 학생은 학교가 정하는 일정 양식의 기숙사 희망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제14조 (선발기준) 기숙사생의 선발기준은 다음과 같다.
1.원거리 거주로 통학이 불가하여 학업증진에 막대한 지장이 초래된다고 인정된 자.(단 입․ 퇴사 심사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
2.성적이 우수하고 발전 가능성이 높아 학교장의 승인을 얻은 자.
① 신입생의 경우 내신우선선발(내신100%)과 일반선발(국영수진단평가60%+내신40%)로 선발.
② 재학생인 경우 담임 선생님의 추천을 받은 자 중 내신 성적과 면접 성적이 우수한 자.
③ 전학기 대비 성적이 크게 향상되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자.
3. 기초생활 수급대상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정 등 가정 형편이 어려운 학생으로 인성과 학습태도가 우수하여 담임 선생님의 추천을 얻은 자.(단 입․퇴사 심사위원회의 승인을 얻은 자)
4. 각종 전염병이나 장기 요양을 필요로 하는 자는 선발하지 않는다.
5. 추가 선발은 아래와 같은 절차를 통해 선발한다.
① 추가 선발이 필요할 경우 각 학년에 공지한 후 기숙사 입․퇴사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선발한다.
② 희망 학생은 담임과의 상담을 거쳐 신청한다.
③ 담임은 희망 학생의 입사신청서와 생활기록부를 기숙사 입․퇴사 심사위원회에 제출한다.
제15조 (퇴사기준) 기숙사생으로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학생은 사감의 제청에 의해 입․퇴사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퇴사처분을 할 수 있다.
① 허가받지 않은 자를 동반하여 기숙하는 행위
② 음주, 흡연, 도박 등의 행위로 기숙사 생활 질서를 문란케 하는 행위
③ 타인의 금품 및 물품을 절취하는 행위
④ 기물 파손, 소란 행위 등이 빈번하여 동료 기숙생들로부터 탄원(50%)이 발생하는 행위
⑤ 인터넷 및 보도매체를 통한 허위사실 유포로 타인이나 학교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행위
⑥ 사감 및 관리교사의 지도에 불응하여 2회 이상 지적을 받는 행위
⑦ 학습의욕이 저하되어 기숙사생활이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는 학생
⑧ 기타 공동생활을 영위하기에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학생
제16조 (입사․퇴사 시기) 기숙사의 입사와 퇴사 시기는 매 학기말을 기준으로 하되 관리위원의 제안으로 입․퇴사 심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일부의 입․퇴사 시기를 결정한다.

제5장 기숙사 생활 규정

제17조 (생활규정) 기숙사 학생들이 준수하여야 할 ‘기숙사 생활 규정’을 별도로(부록) 정하여 지도한다.
1. 기숙사생 일과표
2. 기숙사 생활 규칙
3. 자기주도학습실 이용
4. 외출 및 귀가
5. 토․일요일 생활
6. 종교활동

제6장 재정 관리

제18조 (기숙사 재정운영) 청솔관 운영재정은 기숙사비, 기부금, 이자수익으로 운영한다.
1. (회계의 구분) 기숙사비는 학교비회계에서 수익자부담교육비로 한다.
2. (회계년도) 기숙사비 회계 연도는 3월 1일부터 익년 2월 말일까지로 한다.
3. (기숙사비)
① 기숙사생에게는 위원회에서 심의․결정한 운영비, 급식비 등을 징수한다. 기타 필요한 경비를 징수하고자 할 때에는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의 승인을 받는다.
② 기숙사비는 월 120,000원이고 분기별로 납부하며, 월별로 기숙사 운영 경비를 정산한다.
③ 3개월 이상 기숙사비를 미납할 경우 퇴사 조치한다.
4. (예․결산심의) 기숙사비 예산 및 결산은 기숙사운영위원회에서 심의하고 학교장의 승인을 얻는다.
5. (예산집행) 심의와 승인된 예산집행은 행정실에서 주관한다.
제19조 (식비환불) 기숙사 학생들의 급식비는 급식 식자재 사전 발주 기간 이외의 급식비는 전액 환불한다.

제7장 기숙사 운영 규정

제20조 (학생의견 수렴) 학생들에게 기숙사 규정 및 생활수칙 등에 대해 학기당 1회 이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불편사항을 조사한 후 이를 시정한다.
제21조 (학교폭력 예방교육) 기숙사내 언어적, 신체적, 성적 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학기당 1회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실태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제22조 (화재예방교육) 기숙사내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소방안전 및 대피교육을 학기별로 1회 이상 실시한다.
제23조 (전기안전 점검) 전기 안전 점검은 안전관리자에게 위탁하여 월 1회 실시한다.
제24조 (건강관리) 기숙사생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다음의 사항을 준수한다.
① 아침 점호 시간에 가급적 아침 운동을 10분 이상 실시한다.
② 올바른 식생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사감은 식사 상황을 점검한다.
③ 철저한 취침 관리와 규칙적인 기상 시간을 관리한다.
④ 건강에 이상이 발생한 학생은 학부모와 연계하여 즉시 조치하고 조치 내용을 기록한다.
제25조 (환경위생관리) 환경 위생을 적절히 관리하기 위해 월 1회 호실 내 소독을 실시하고 분기별로 음용수 수질을 점검하며 냉난방 및 환기상태를 점검한다.
제26조 (감염병 예방관리)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연1회 흉부 X-선 검사를 실시하고 월 1회 감염병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며 감염병 예방을 위한 대책반을 구성한다.
제27조 (급식 안전관리) 평소 급식시설, 설비, 기구 등에 대한 청소 및 소독을 철저히 하고 토,일요일 기숙사생 급식이 이루어지는 날은 식품 검수 및 식중독 예방에 철저히 대비한다.


제8장 기숙사 관리

제28조 (관리자의 임면) 기숙사의 효율적인 관리와 학생 생활의 안전을 위하여 관리자(사감 2인)을 둔다.
제29조 (관리자의 임무) 관리자는 운영위원장의 명을 받아 기숙사 운영규정과 생활규정에 의거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1. 사감의 임무
① 면학분위기 조성
② 기숙사학생 생활지도
③ 기숙사학생 안전지도
④ 기숙사학생 보건 위생지도
⑤ 기숙사학생 외출 및 외박 인원 점검 및 확인
⑥ 기숙사학생의 숙소 및 공동 이용시설의 청결 유지
2. 사감 유고시에는 운영위원회의 위원장이 임시로 임명한 교사가 그 임무를 대신한다.
제30조 (사감의 근무 수칙) 사감은 기숙사생들의 안전과 효율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수칙을 지킨다.
① 근무 시간은 17:00부터 익일 09:00로 한다.
② 기숙사생의 생활 지도와 자기주도학습 지도를 비롯한 제반 업무를 수행한다.
③ 기숙사 운영일지를 작성하여 보고한다.
④ 수시로 학생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⑤ 위급 상황에 대비하여 기숙사생, 학부모, 의료시설, 경찰, 소방서, 학교관계자 등과의 비상연락 체제를 구축하고 비상 시 가동할 수 있도록 한다.
⑥ 외부인들의 출입을 통제한다.
제31조 (사감 순찰 계획) 사감은 기숙사생들의 건강 및 안전 유지를 위해 취침 후 다음과 같이 순찰을 실시한다.
① 00: 30 소등 및 취침 확인
② 02: 00 복도 순찰 및 호실 이상 유무 확인
③ 04: 00 복도 순찰 및 호실 이상 유무 확인
제31조 (관리자 임면 주체 및 보수지급)
1. 관리자(사감, 일반직) 임면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임면한다.
2. 관리자(사감) 보수는 ‘경기도교육감소속 교육기간 기숙사 사감수당지급규칙’에 의한다.
관리자(일반직) 보수는 연봉제를 원칙으로 한다.

부칙
제1조 (시행일) 본 운영 규정은 2015년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록 1
- 오산고등학교 청솔관(기숙사) 생활 규정 -

 

1. 기숙사생 일과표

 

*평일 시간표*

시 간

내 용

비 고

07:20 - 07:50

기상(세면 및 청소, 정리, 아침 운동)

사감

07:50 - 08:20

조식

 

08:20 - 08:40

등교준비(희망자 자기주도학습 가능)

 

08:40 - 08:50

등교

 

18:10 - 19:10

기숙사 개방 및 석식

 

19:10 - 22:00

자기주도학습 및 특강참여 (기숙사 출입 금지)

 

22:00 - 22:20

인원 점검(점호), 세면, 학습 준비

 

22:20 - 00:00

자기 주도 학습(3층) 및 특강 참여

 

00:00 - 00:30

세면 및 취침

 

00:30 - 02:00

개인공부 희망자(3층 자기주도실 이용)

 


*토․일요일 시간표*

시 간

내 용

비 고

07:50    

기상 및 세면

일정에 따라 주말 프로그램 운영함

8:00 - 9:00

조식

 

9:00 - 10:40

자기주도 1교시(봉사활동)

 

10:50 - 12:30

자기주도 2교시(체육활동)

 

12:30 - 14:00

중식

 

14:00 - 15:40

자기주도 3교시

 

15:50 - 17:30

자기주도 4교시

 

17:30 - 19:00

석식

 

19:00 - 20:20

자기주도 5교시

 

20:30 - 21:50

자기주도 6교시

 

22:00 - 23:00

자기주도 7교시

 

23:00

취침

 


※ 집안일(집에 안가는 토, 일요일)을 하지 않는 주는 금요일 오후 10:00에 귀가한다.

2. 기숙사 생활 규칙
1) 기숙사 입실 허가자만 기숙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2) ‘나’보다 ‘우리’를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협동심과 상부상조의 동료애를 발휘하여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고 봉사하는 생활을 실천한다.
3) 학생은 교양인으로서 고운 말을 쓰도록 노력하여야 하고, 교직원, 학부모, 내방객 등 모든 이에게 예의범절을 갖추어 겸손하고 친절하게 대하며, 상ㆍ하급생 및 동료 간에도 서로 예절을 지켜야 한다.
4) 외출 등으로 기숙하지 않을 경우 부모님의 사전 동의 후 사감의 허락을 얻어야 한다.
5) 기숙사의 모든 시설과 비품은 학교의 소유이므로 파손 시 즉각 변상토록 한다.
6) 학생 신분에 어울리지 않는 물품(만화나 음란 사진, 환타지 소설등)의 기숙사내 반입유포를 금한다.
7) 기숙사에서의 취사 또는 음식물의 반입 및 조리를 금한다.
8) 기숙사 호실별 정리는 입실 학생 스스로가 함을 원칙으로 하며, 세탁물은 매주 토요일의 휴관일을 이용하여 개인 스스로 해결함을 원칙으로 한다.(단, 양말, 내의 등 간단한 세탁물은 휴식시간을 이용해 각자 세탁할 수 있다.)
9) 공동체의 질서와 숙면 및 학습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00:30 이후에는 잡담, 타호실 출입, 세탁, 샤워 등 수면에 방해되는 행위를 금한다.
10) 각 실의 실장은 실원들의 안전 유무를 수시로 확인하고 실원들이 화목한 분위기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11) 실내에서는 정숙보행을 원칙으로 하며 뛰어다니거나 실내화 끄는 소리를 내지 않는다.
12) 사감의 허락 없이 다른 호실을 출입하는 행위는 절대 금지한다.
13) 기숙사내에서 속옷차림 또는 민소매 옷 복장으로 다니지 않는다.
14) 학교에서 생활하는 동안에는 반드시 교복을 착용하며 수면시간에는 간편한 복장을 착용한다.
15)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항상 청결을 유지하며 청소(공동 시설물)및 분리수거 담당자를 배치하여 운영한다.

3. 외출과 귀가
1) 외출과 귀가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여 실시한다.
① 외출: 당일 복귀를 전제로 한 출타
② 귀가: 1박 이상 가정에서의 체류를 전제로 한 출타
2) 특별한 용무로 인한 외출, 귀가는 반드시 사감과 부모님의 사전 동의를 얻어야 한다.(학생은 외출, 귀가 중에도 오산고등학교 학생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고 행동하여야 하며, 학생의 본분을 지켜 학교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3) 사감은 학생이 이용할 교통편, 각종 준수사항을 확인, 점검한다.
4) 기숙사 복귀 후에는 사감에게 반드시 복귀신고를 하여야 한다.(특별히 복귀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는 사전에 반드시 사감에게 연락하여 허락을 반드시 얻어야 한다.)
5) 특별한 이유 없이 복귀 시간을 지키지 아니한 경우는 무단외출, 무단귀가로 간주한다.
6) 전원 귀가는 금요일 일과 후부터 일요일 19:50까지 실시하고, 인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정해진 시간에 통합신고를 할 수 있다.
7) 사감은 긴급 또는 필요에 의해 외출자나 귀가자가 발생하였을 때, 기숙사일지에 기록하고 다음 근무 관리자에게 통보한다.

4. 토․일요일 생활
1) 토․일요일은 일과표에 의하여 생활한다.
2) 복장은 편리하고 단정한 차림으로 한다.
3) 토․일요일에도 과외나 학원, 기타의 사유로 외출, 귀가를 이용할 수 있다.
4) 토요일 오전에는 정해진 시간에 봉사활동과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5. 종교활동
1) 매주 일요일에는 자신의 의지에 따라 종교활동을 할 수 있다.
2) 외부의 종교활동에 참가할 경우에는 반드시 관리교사에게 보고하고 외출 규정을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