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총 칙

제1조 (목적)

본 규정은 오산고등학교운영위원회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명칭 및 설치)

본 위원회는 오산고등학교운영위원회(이하“운영위원회”라 한다)라 칭하고 오산고등학교에 설치한다.

제 2장 구 성

제3조 (위원 정수 및 구성)

 

①운영위원회 정수는 15명으로 하고, 학부모위원 7명(47%), 교원위원 5명(33%), 지역위원 3명(20%)으로 구성한다.
②학교장은 교원위원 중 당연직 위원으로 한다.

 

제4조 (위원의 자격)

 

①학부모 및 지역위원은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 사유에 해당되지 아니하여야 한다.
②정당원의 자격 제한 여부는 지역 및 학교 실정에 따라 정할 수 있음.
③교원위원은 본교 교원이어야 한다.
④위원은 다른 학교의 위원을 겸임할 수 없다.

 

제5조 (위원의 선출 시기)

 

①학부모 및 교원위원 선출은 임기 만료일 10일 이전에 선출한다.
②지역위원은 임기 만료일 전까지 선출한다.

 

제6조 (위원의 선출 방법)

 

①학부모위원은 학부모 중에서 민주적 대의절차에 따라 학부모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한다. 다만, 학교의 규모,시설 등을 고려하여 위원회규정이 정하는 전체회의에서 직접 선출하기 곤란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당해 위원회규정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학급별 대표로 구성된 학부모대표회의에서 선출할 수 있다.
②당연직 교원위원을 제외한 교원위원은 교직원 전체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추천한 자중 학교의 장이 위촉한다.
③지역위원은 학부모 및 교원위원의 추천을 받아 학부모위원, 교원위원이 무기명 투표로 선출한다.
④위원이 궐원된 때에는 보궐 선출한다. 다만, 잔여 임기가 6개월 미만으로서 위원 정수의 1/4이상이 궐원되지 아니한 때는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선출하지 않을 수 있다.
⑤제1항, 제2항의 운영위원을 선출하기 위하여 “학부모위원선출관리위원회”와 “교원위원선출관리위원회”를 구성ㆍ운영한다.

 

제7조 (위원의 임기)

 

①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위원의 임기 개시일은 매년 4월1일로 한다.
③보궐선거에 의해 선출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제8조 (위원회 조직 및 선출방법)

 

①본 위원회는 위원장, 부위원장 각 1명을 둔다.
②위원장과 부위원장은 교원위원이 아닌 자 중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하되 재적위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된다.
③제2항의 득표자가 없을 때에는 2차 투표를 하여 최고 득표자를 당선자로 한다. 이 경우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인 때에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한다.
④위원장과 부위원장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⑤위원장과 부위원장은 운영위원회의 동의를 얻어 그 직을 사임할 수 있다.
⑥위원장 또는 부위원장은 임기 중에 궐위된 때에는 보궐 선출하며 그 임기는 전임자의 잔임 기간으로 한다.
⑦위원장은 위원회를 대표하고 회의를 소집ㆍ진행하며, 부위원장은 위원장 유고시 직무를 대행한다.

 

제9조 (위원의 자격 상실) 위원은 다음 각 회의 1에 해당될 때는 그 자격을 상실한다.

 

1. 교원위원이 소속을 달리 할 때
2. 학부모위원은 자녀 학생이 졸업, 휴학. 전학 및 퇴학한 때
3. 회의 소집 통지를 받고도 사전 연락 없이 3회 연속하여 회의에 불참한 때
4. 위원이 제4조의 규정에 위배된 사실이 발견된 때
5. 학부모 위원이 제출한 신상 자료에 허위 사실이 발견된 때

 

제10조 (위원의 의무)

 

①모든 위원은 무보수 봉사직 으로 수당 등의 비용을 지급하지 아니한다.
②위원은 회의에 성실히 참여하여야 하며, 이를 통하지 않고서는 학교 운영에 관여 할 수 없다.
③위원은 당해 학교와 영리 목적의 거래를 할 수 없으며, 그 지위를 남용하여 재산상의 권리, 이익을 취득 또는 알선할 수 없다.
④학부모위원에게는 일반 학부모가 부담하는 학교운영지원비 외에는 일체의 비용을 부담하게 할 수 없다.

 

제 3장 기능 및 자문

제11조 (기능)

 

①학교의 장은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치는 경우 교육활동 및 학교운영에 중대한 차질이 발생할 우려가 있거나 천재ㆍ지변 기타 불가항력의 사유로 운영위원회를 소집 할 여유가 없는 때에는 운영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치지 아니하고 이를 시행할 수 있다.
②학교의 장은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운영위원회의 자문을 거치지 아니하고 시행한때에는 관련사항과 그 사유를 지체 없이 운영위원회와 관할청에 서면으로 보고하여야 한다.
③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고 학교장은 운영위원회 자문을 거친 후 시행하여야 한다.

 

제12조 (자문사항 등)

 

①운영위원회는 학교운영에 관한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자문한다.
    1. 학교헌장 및 학칙의 제정 또는 개정에 관한 사항
    2. 학교의 예산안 및 결산에 관한 사항
    3. 학교교육과정의 운영방법에 관한 사항
    4. 교과용 도서 및 교육 자료의 선정에 관한 사항
    5. 정규학습시간 종료 또는 방학기간 중의 교육활동 및 수련활동에 관한 사항
    6. 학교운영지원비의 조성 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
    7. 학교급식에 관한 사항
    8. 대학입학 특별 전형 중 학교장 추천에 관한 사항
    9. 학교운동부의 구성 운영에 관한 사항
    10. 학교운영에 대한 제안 및 건의 사항
    11. 학생지도를 위한 지원사항
    12. 교복 및 체육복의 선정, 수학여행, 학생야영수련(학생 수련 활동)등 학부모가 경비를 부담하는 사항
      다만, 특정 써클 등에서 특정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항은 제외 한다.
    13. 지역사회 교육에 관한 사항
    14.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
    15. 교내 사고 및 학교 관련 각종 민원 사항
    16. 기타 학교 운영에 관한 위원들의 제안 사항과 학교장이 자문 요청한 사항
    ※ 사립의 경우 제1호, 제2호의 사항에 대하여는 학교법인의 요청에 있는 경우에 한한다.
  ②운영위원회는 학교발전기금의 조성 운용 및 사용에 관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 의결 한다.
  ③교원위원에 선출되지 않은 교감은 운영위원회에 출석하여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 발언 할 수 있다.

 

제 4장 회의 운영

제13조 (회의 소집) 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하여 운영한다.

 

①정기회는 3월, 6월, 9월, 12월 3번째 화요일로 한다.
②위원 선출 후 최초로 소집되는 임시회는 학교장이 위원 임기 개시 15일 이내에 소집 한다.
③임시회의는 학교장 또는 재적위원 1/3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위원장이 회의 개최 7일전에 소집 공고와 함께 회의 안건을 첨부하여 위원에게 개별 통지하여야 한다.
 (단, 위원장이 긴급을 요하는 안건이라고 인정할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④운영위원회 연간 회의 일수는 30일을 초과할 수 없다.

 

제14조 (안건의 제출 및 발의)

운영위원회에서 자문할 안건은 학교장이 제출 하거나 또는 재적위원 1/4이상의 연서로 발의한다.(단, 예산안과 결산은 학교장이 제출한다.)

제15조 (서류 제출 요구)

운영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의결로 안건의 자문과 직접 관련된 서류의 제출을 학교장에게 요구할 수 있다.

16조 (의사 정족수)

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제17조 (회의 공개)

 

①회의는 공개한다. 다만, 교육 또는 교원의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운영위원회 결정으로 공개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②회의 개최시는 가정통신문, 학교게시판, 학교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개최 일자, 안건 등을 알림으로써 일반 학부모, 교사 등이 회의에 참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안건을 자문할 때 학교장은 관련 교직원을 운영위원회에 참석시켜 안건에 대해 설명하고 답변하도록 할 수 있다.
④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결정으로 관련 전문인을 초청하여 그 의견을 참고할 수 있다.

 

제18조 (회의록 작성)

 

①운영위원회는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 진행 내용 및 결과와 출석 위원 성명을 기재 후 학교장과 위원장이 서명한다.
②위원장은 회의록을 학교에 비치하여 학부모, 교원 및 지역 주민 등이 열람할 수 있게 한다. 다만, 비공개 결정 사항은 공개되는 회의록에 게재하지 아니할 수 있다.
③운영위원회는 매 학년도 말에 예결산 내역을 포함한 위원회의 활동사항 보고서를 작성하여 학부모, 교원 및 관할교육청 등에 배포하고 차기 정기 회의시 이를 보고하여야 한다.

 

제19조 (소위원회 설치)

 

①운영위원회는 안건 심사의 효율화를 위하여 운영위원 3 ~5인으로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②소위원회의 종류는 학사관리, 재정, 시설관리 등의 소위원회를 운영 한다.

 

제20조 (운영 경비)

운영위원회 위원의 연수 경비, 회의 경비 등 운영위원회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학교운영지원비에서 충당한다.

제21조 (학교 내의 자생조직)

 

학부모 등으로 구성되는 학교 내외의 자생조직은 운영위원회의 산하 단체로 둘 수 있다. 
단, 그 대표자는 그 조직과 운영 계획 등을 운영위원회의 사전 허가를 얻어 회의에 출석 발언할 수 있다.

 

제22조 (간사)

 

운영위원회 회의 기록 등 사무를 처리하기 위해 간사 및 서기를 둔다.
간사 및 서기는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교직원 중에서 위원장이 위촉한다.

 

제 5장 학교발전기금 등

제23조 (학교발전기금 모금 및 관리)

 

①학교의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기부금 및 모금금품을 『학교발전기금』으로 조성할 수 있고, 조성방법 및 사용처 등은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다.
②학교발전기금에 관한 결정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의견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24조 (운영세칙)

본 규정에 명시된 것 이외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위원장이 정할 수 있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0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부 칙

제1조 (시행일) 이 규정은 2004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